라이프로그


Bull Market vs Bear Market Finance

Bull Market - 향후 주가가 긍정적 방향
Bear Market - 향후 주가의 부정적 방향
----------

주식 시장 장세를 표현하는 두 동물이 있다. Bull(황소)와 Bear(곰)이다.
장세를 표현하는 두 동물에 대하여 여러가지 설이 있지만 정설로 인정받는 것은 아래와 같다.

Bear Market - 향후 주가의 부정적 방향
18세기 초 보스턴 등 미국 동부에서 사냥꾼들이 잡아온 야생 곰의 가죽 시장이 크게 성행했다.
일부 영리한 거래자들은 가죽 값이 최고에 달했다고 판단되면 일단 공매도를 쳤다.
(공매도: 수중에 가진 곰 가죽이 없어도 판매하는 계약을 함)
자신들이 매도한 시점 이후 가격이 떨어질 것으로 믿었기 때문이다.
공매도 후에 산에 가서 곰을 사냥해 약속한 날짜에 매수자에게 가죽을 가져다 주었다.
이런 배경에서 시장을 부정적으로 보는 이들에게 Bear Skin"곰가죽" 이라는 별명이 붙었고
이 말이 축약되어 Bear 가 되었다.


Bull Market - 향후 주가가 긍정적 방향
19세기 중반 미국 중부 지방의 한 지역 신문이 곰과 달리 주가나 시장을 긍정적으로 보는 사람들을 무엇으로 부를까 고민한 끝에 만들어 냈다. 곰과 대치되는 동물로서 황소를 선정한 이유에는 성적인 함의가 있다고 한다.
Bull이라는 단어는 남성의 고환을 가리키는 Ball과 어원을 같이 한다고 한다. 황소 자체가 갖는 의미는 남성의 성기가 발기하는 모습을 상징하는 것으로 주가가 일어서는 모습을 빗댄 말이다.


각국 주요 증권 거래소 앞에는 거의 황소와 곰이 싸우는 동상이 있다. 보통 황소가 곰을 이기는 형상으로 만들어 활황이 거듭 되기를 바라는 염원을 표현했다.

가장 유명한 동상은 뉴욕의 "돌진하는 황소" (Charging Bull)이다.
이태리 출신인 디모디카라는 조각가가 자기 돈 36만 달러를 써서 만들어 1989년 말 뉴욕 증권거래소 앞에 몰래 갖다 놓은 것이다.
1987년 블랙먼데이로 주가 폭락의 충격을 겪은 사람들을 위로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이후 이 동상을 만지면 투자의 행운이 온다는 미신이 퍼졌다.

2010년 5월 15일 상하이 와이탄 지역에 뉴욕 황소의 쌍둥이 동상이 세워졌다.
디모디카가 상하이시로 부터 주문을 받아 제작했다.
중국은 뉴욕의 황소보다 두배 큰 크기로 주문을 했지만, 디모디카는 중국의 속내를 알고 거절했다고 한다.
뉴욕을 제치고 세계 최고가 되겠다는 중국의 속내이다.
현재 상하이에는 뉴욕과 동일한 크기의 황소가 있다.

매경에코노미 요약

덧글

댓글 입력 영역